얼마 전에 싱크대 수전에서 물이 새더라고요. 이번에 싱크대 수전 셀프 교체 해봤습니다. 아무래도 저렴한 수전으로 교체를 했더니 몇 달 만에 호스에서 물이 새네요. 수전을 통으로 교체해야 하나 잠시 고민을 했지만, 다른 곳엔 이상이 없는 것 같아 호스만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사진과 방법 설명 참고해주세요.

     

    수전 교체 없이 호스만 교체하기

     

    1. 누수 확인 하기

    처음엔 수압 때문에 어딘가에서 샌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수전 헤드를 제거하고 확인해보니  수압과 상관없이 그냥 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호스에서만 물이 샌다면 수전 전체를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전-누수-확인하는-모습
    누수 확인

     

    2. 교체하기

    먼저 온수와 냉수 부분을 잠가 주세요. 사진처럼 손잡이가 가로로 되어 있으면 잠긴 것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샤워 호스 부분의 연결을 해제해주세요. 호스 안에 고여 있던 물이 나오니 물받침 준비해주세요.

    싱크대-하부장-열어-온수-냉수-잠그고-호스-연결-해제하는모습
    호스 연결 해제

     

    3. 기존 호스 교체 하기

    연결 부위를 제거하고 호스를 빼주셔야 하는데 연결 부위의 머리가 커서  잘 안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간의 팁을 드리면 사진에 왼쪽 3가닥을 모아서 잡아서 주시고, 오른쪽 호스를 앞뒤로, 옆으로 움직이면서 살살 빼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호스 역시 같은 방식으로 해주시면 쉽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호스만-분리-하는-모습
    호스만 분리

     

    호스에서 물이 새는데 교체가 어렵다며 수전 전체를 교체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하지만 직접 해보니 생각보다 너무 쉬웠습니다.  비싼 돈 들여서 전체를 교체하지 마시고, 어느 부분이 누수가 되는지 확인하시고, 호스 부분의 누수라면 간단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