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배송대행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송대행지 선택 시 꼭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지역과 소비세

     

    미국은 각 주마다 제품 구매에 따른 소비세가 다 다릅니다. 대부분의 미국 배송대행지가 , 델라웨어, 오레곤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그 이유가 바로 이 소비세 sales tax 때문입니다.

     

     델라웨어 DE와  오레곤 OR 주는 대표적인 소비세 sales tax 가 없는 지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지역에 많은 배송대행업체가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뉴저지 NJ 주는 의류, 신발에 한해서만 소비세가 없고 다른 품목에 대해서는 6.63%의 소비세가 부과됩니다. 뉴저지의 경우 동부 지역 물류의 핵심 지역이고 근처 지역에 많은 브랜드의 창고가 위치해 있어 의류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이용되는 지역입니다. 

     

    저 같은 경우 일단 쇼핑몰의 창고가 위치해 있는 곳을 확인하여 서쪽에 가까우면 오레곤 지역으로, 동쪽에 가까우면 뉴저지 지역으로 보냅니다. 만약 오레곤 지역에서 뉴저지 지역으로 시키면 미국 내 배송만 최소한 일주일은 기다려야 합니다.  몇몇 배대지의 경우 델라웨어 지역의 배대지를 운영하지만 델라웨어 지역에서 뉴저지 지역으로 물량을 이송해 함께 처리하기 때문에 일정의 수수료를 받고 있으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배송거리가 멀더라도 구매하는 제품에 따라 세금이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에 의류 신발을 제외한 다른 제품을 직구할 때는  주로 오레곤 지역의 배대지를 이용합니다.

     

     

    2. 대형 배대지 vs 중소형 배대지

     

    규모가 큰 대형 배대지의 경우 아무래도 일처리에 대해 더 믿음이 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형 배대지의 경우 내가 원하는 사이트에서 주문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동일 주소로 너무 많은 거래가 발생할 경우 비정상 거래로 보고 해당 주소를 막아 버리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중소형 배대지를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 다른 경우는 블랙프라이데이 같이 엄청난 물량이 몰릴 때는 제품을 국내에서 수령하기까지 몇 주의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 역시 조금 더 규모가 작은 배대지를 이용하여 빨리 받아 볼 수 도 있습니다. 

     

    3. 부피무게 면제

     

    배송은 기본적으로 항공을 이용합니다. 한정된 공간 때문에 무게 이외에도 부피에 따라 무게가 다르게 측정되기도 합니다. 부피무게란 실제 무게와는 상관없이 부피가 커서 화물 적재공간을 많이 차지할 경우 실제 무게와는 별도로 부피를 무게로 환산한 것입니다.  실제 무게와 부피무게 중 더 무거운 쪽을 적용합니다.

     

    부피무게 = 가로(인치) * 세로(인치) * 높이(인치) ÷  166

     

    배대지에 따라 부피무게를 그대로 적용하거나, 50%만 적용하거나, 아예 면제해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 부피무게 때문에 송비 폭탄이 발생 하기도 하기 때문에 배대지 선택에 있어서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4. CS

    사실 해외 배송은 많은 두려움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물건이 없어지진 않을 까, 파손이 되지는 않을까, 교환 반품은 쉬울까... 배송은 언제 오나.. 사실 해외직구는 기다림의 연속이고, 걱정의 연속입니다. 이때 배송대행지의 고객센터에 많이 의지 하게 되는데요. 사실 작은 배대지의 경우 이러한 CS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대응이 늦는 것이 사실입니다. 좀 큰 배대지의 경우 이러한 CS 인력이 충분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가 빠릅니다. 이러한 점도 고려하시어 좋은 배대지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5. 미국 외 지역에 창고가 있는가?

    사실 배대지를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전체적인 시스템도 익숙하고, 또 회원 등급에 따라 혜택이 있으니까요. 그래서 처음 배송대행지를 선택하실 때 어느 지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미국 뉴저지와 오레곤에서만 사업을 하는 업체와, 미국, 일본, 중국, 독일, 프랑스 등 각 주요 국가별로 창고를 운영하는 배대지 중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 나중을 위해 좋습니다. 솔직히 한번 직구를 시작하셨으면 앞으로 계속하실 테니 여러 국가에서 서비스를 하는 업체를 선택하시는 게 여러 가지 면에서 장기적으로 좋을 듯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