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구가 많아지면서 요즘 개인통관 고유부호 도용 사건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에게 주어지는 큰 불이익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래도 기분이 나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도용하는 방식, 이후 대처 방법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도대체 왜 개인통관 번호를 도용하는지?

     

    1. 해외 직구 대행업자를 통해서 구입한 이력이 있으신가요?

    대행업자를 통해서 해외 직구를 할 때 그들에게 통관 번호를 제공합니다. 이때 사업자들이 해당 정보를 저장해 놨다가 관세를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목록통관으로 제품을 들여 옵니다. 이렇듯 관세회피의 목적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2. 사업자 편의를 위해, 단순히 빠른 업무처리를 위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통관 번호를 이용하는 경우 도 있다고 합니다.

     

    3. 단순 실수 - 다른 사람이 전체 번호 중 끝에 한 두 자리 번호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4. 지인의 요청으로 알려주는 경우 - 주변에서 직구를 많이 하는 지인들이 알려 달라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도용당했을 때 나에게 불이익이 있나요?

    도용의 불이익은 따로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 개인 정보를 누군가 도용했다는 사실은 굉장히 화나는 일입니다.

     

    보통 특송업체에서 통관 관련 카톡이나 문자가 올 때가 있습니다. 내가 시키지 않은 제품일 경우 그냥 넘기지 말고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관세청 유니패스 사이트에서 내 통관 번호로 통관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통관목록-조회-화면
    통관목록 조회

     

     

    대처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신고

    관세청 유니패스 기술지원상담센터(1544-1285)에 전화 또는 카톡 상담으로 신고를 합니다. 이메일 등 관련 자료를 보내야 합니다. 이미 통관 완료된 건에 대해서는 어떤 조치를 취할 순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통관 중인 물품에 대해선 통관을 중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관세청 -> 국민참여 -> 신고 마당 -> 밀수신고 

    이쪽으로 관련 내용을 신고 하셔서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해 자료를 남겨 놓는 것 역시 추천드립니다.

     

     

    2. 변경 및 재발급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변경 및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연 5회 변경이 가능합니다.)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은 간단한 본인인증 후 이용 가능 합니다.

    unipass.customs.go.kr

    개인통관고유부호-재발급-화면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사용정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