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지난 몇 년간 실제로 사용해보고 느낀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마일클럽은 G마켓, 옥션의 통합 멤버십으로 연회비 3만 원으로 각종 혜택을 누릴 수 구독 서비스입니다. 최근 SSG까지 가세하면서 혜택이 더 늘어났네요. SSG의 경우 월 3,900원의 구독료로 스마일클럽에 가입할 수 있는데, G마켓, 옥션 과는 혜택이 조금 다른 부분이 있어 이번에는 G마켓, 옥션 위주로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일클럽 장점

    1. 연회비 무료 + 5,000원 - G마켓, 옥션을 통해 가입 시 연회비 3만 원인데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스마일 캐시 포인트 35000점을 줍니다. 가입해서 무료로 각종 혜택을 누리고, 5,000원을 더 주는 겁니다. 가입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배달 할인 - 일 2회 회당 2000원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달비에서 약간 할인받는 다고 생각하면 좋을 듯합니다. 특히 교촌치킨이나 기타 개인 업장 중 할인 쿠폰을 제공하지 않는 업체를 이용할 때 좋습니다.

     

    3. 새로운 혜택 - 최근 유튜브 프리미엄 3개월 무료, 스타벅스 사이즈업 2회 무료 혜택이 추가되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프리미엄 혜택을 받은 적이 없는 계정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새로운 이메일 하나 더 만들어서 하시면 가능합니다.)

     

    4. 스마일 배송 - 스마일 배송이 가능한 제품 15,000원 이상 구매 시 무제한 무료배송이 가능합니다. 배송 속도도 빠른 편인데 비교해 보면 쿠팡보다 싼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엔 혜택이 추가되었으며 스마일클럽 회원은 저녁 8시 전 주문 시 새벽 배송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좋네요. - 새벽 배송의 경우 스마일클럽 회원 월 1회 제공인 것 같네요.

     

     

     

    5. 빅스마일데이 - 빅스마일데이라고 하는 자체 할인 시즌에 할인율 높고, 많은 쿠폰을 제공합니다. 가격비교를 잘해보시면 좋은 가격에 물건 득템이 가능합니다. 

     

    6. 스마일 페이 - 구매 시 일정 금액을 적립해주는 것도 좋지만, 스마일 페이의 진짜 장점은 다른 포인트들과 연동이 된다는 점입니다. 포인트 전환이 가능한 곳을 알아보니, SSG 머니, 마이신한포인트, 페이코, L 포인트, 현대 블루멤버스, OK캐시백, KB포인트리, 기아 멤버스, 위비 꿀 머니, NK포인트, 하나 머니, 컬처 캐시 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문화상품권을 저렴하게 구매해서 스마일캐시로 환전 하는 방법도 굉장히 좋은 방법이죠.

     

    G마켓-옥션-스마일클럽-혜택-정리-화면
    G마켓,옥션 스마일클럽

     

     

     

     

    스마일클럽 단점

     

    1. 빅스마일데이 - 몇몇 제품들의 경우 빅스마일데이가 시작하면, 원래 판매 가격보다 실제 가격을 더 올려놓고, 할인을 해줍니다. 그래서 실제 구매 가격은 이전과 별반 다르지 않거나, 오히려 더 비싼 경우도 봤습니다. 무조건 싼 건 아니니 잘 비교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또 한 유료 멤버십 회원인 스마일클럽 회원과, 일반회원 사이에 큰 가격차이가 안 날 때도 많습니다.

     

    2. 배달 할인- 스마일클럽 자체 배달 플랫폼이 아닌, 요기요 플랫폼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실제 요기요 플랫폼보다 업체수가 확연히 적습니다. 최초 1일 1회 3천 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다 1일 2회 2천 원 할인쿠폰으로 변경, 혜택이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아쉽네요.

     

    3. 할인쿠폰 - 쿠폰은 G마켓, 옥션, SSG로 직접 들어가서 제품을 검색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나와 등 경유사이트를 경유해서 접속한 가격과 차이가 없거나, 제품에 따라 오히려 더 비싼 경우도 많습니다. 할인쿠폰을 많이 줘도 쓸모가 없을 데가 많습니다.

     

    4. 컬처 캐시 혜택 축소 - 과거에 컬처랜드 문화상품권을 8~1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해 스마일 캐시로 무료 전환해서 사용을 많이 했습니다. 이 혜택이 최근엔 전환 시 2%의 수수료를 내고 있는데, 이번 7월부터 3%의 수수료로 바뀐다고 하네요. 사실 이 부분이 엄청 큰 장점이었는데 많이 아쉽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